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압축프로그램-반디집(Bandizip)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거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압축 방식과 확장자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프로그램을 새로 깔아야 겠다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보지 않았을까?

필자는 반디집을 알기 전에는 귀차니즘에 쩔어 알툴즈를 몽땅깔고 사용한 적도 있었는데 어리석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

 

날이 갈수록 시스템이 느려지고 수많은 광고가 프로그램들 사이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가슴이 답답해지기 시작했다. 프로그램을 하나하나 바꾸기로 했다.

 

회사에서도 자주쓰고 회사에서 가져온 일을 할 때에도 자주 쓰는... 압축프로그램을 먼저 바꾸기로 했다. 이왕 회사에서도 쓸 프로그램이면 라이선스가 회사에게도 무료여야 하기 때문에 반디집이 제격이다 싶어 바로 설치하였다.

 

반디소프트 반디집(윈도우용) : https://www.bandisoft.com/bandizip/

 

반디집 공식 홈페이지 · ALZ, EGG, 7Z, RAR 지원 무료 압축 프로그램

Windows용 반디집 반디집 다운로드 (v6.22) » 광고 다운로드 주요 기능 지원 OS: Windows Vista/7/8/10 (x86/x64/ARM64) 라이선스: 프리웨어(EULA) 하나의 앱으로 압축/해제/탐색/편집 RAR/RAR5/7Z/ZIP 등 다양한 포앳의 압축 해제 암호 및 분할 압축 지원 멀티코어를 활용한 빠른 압축 압축하기 지원 포맷: ZIP, 7Z(lzma2), ZIPX(xz), EXE(sfx), TAR, TGZ, LZH(lh7),

www.bandisoft.com

 

설치방법은 너무나 간단하다. 광고를 설치하라는 내용마져 없기에 NEXT버튼을 연타하다보면 설치가 완료되어 있을 것이다.

 

설치 후 아래와 같이 압축파일의 확장자를 연결하기 위한 환경 설정창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파일 외에도 필요한 확장자가 있다면 추가 선택하여 사용하면 될 것 같다. 추후에도 변경가능하니 필자는 기본 선택사항으로 설정하였다.

설치후 압축파일 연결을 위한 설정창. 기본(처음선택되어 있는)선택 추천.

 

반디집을 실행시켜보면 매우 심플한 화면구성을 가지고 있다. 

설치후 반디집 실행화면

 

프로그램 설치후 필자는 마우스 우클릭을 사용하여 주로 아래와 같이 압축하기를 사용한다.

아직은 딱히 압축까지 할건 없는데 혹시나 해서 압축해봄.

 

마우스 우클릭을 사용하여 압축하는 방법외에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여러 설정을 직접 선택하여 압축할 수도 있다. 새로 압축하기를 클릭하여 보자.

 

분할 압축을 할 때에는 원하는 용량을 직접 입력하여 진행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이 업로드 할 곳의 용량을 미리 확인하여 분할 용량으로 설정하여 두었기에 사용자는 편하게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을 배운답시고 다운받은 IDE 셋업 파일을 분할압축 하여봤다. (압축률최대, 142,935킬로바이트)

정확하게 예측한대로 10,240KB로 나누어 압축되었다.

압축시간이 비교적 짧으면 시간이 표시가 안되는 것 같다. 2초 내외로 완료.

 

필자는 비교적 작은용량의 파일을 압축하였지만 기가바이트 단위 이상의 수천개이상 파일을 압축하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렇게 CPU가 일을 많이 해야할 때에는 아래와 같이 반디집 프로그램이 멀티코어CPU 기능을 사용하여 압축을 해야한다.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지만 앞에서 말한 것 같이 헤비한 작업전에는 꼭 체크하여 빠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추가로 알x보다 향상된 멀티코어CPU를 이용한 압축기능이 눈여겨 볼만하다. 제작자까지 참여한 댓글 논쟁은 덤... 벤치마크테스트 : https://kbench.com/?q=node/157825

 

파일압축 프로그램,어떤것을 사용해야할까? 8종 벤치마크 테스트 | 케이벤치

파일압축 프로그램,어떤것을 사용해야할까? 8종 벤치마크 테스트 2015/12/15 10:00:29 최근 활용되는 PC들의 모든 CPU는 멀티 코어를 갖추고 있다. 이제 싱글코어 CPU는 찾아보기 어려워졌으며 요즘 출시되는 저렴한 CPU도 최소 듀얼코어이다. 그리고 최근 판매되는 CPU들은 쿼드코어(4개)에, 옥타코어(8개) CPU도 인기가 있다. 코어가 많을수록 좋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도 알고있을 것이다. 그만큼 많은 일꾼이 함께 일하면 능률이 올라가

kbench.com

 

반디소프트의 반디집을 사용자 입장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여 보았다. 압축프로그램 하나 바꾸었다고 얼마나 큰 변화가 있다고 중간중간 그리 칭찬을 하나 하겠지만 그전에 써왔던 프로그램을 아는 독자들은 충분히 이해하지 않을까? 필자는 알게모르게 체감속도가 늘은것 같은 플라시보 효과도 느끼게 된것 같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