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코인을 접하다.

뉴스로만 접하던 암호화폐인지 가상화폐인지 하는 것을 직접 구매하고 적극적으로 거래해 보기로 했다.
일단 사전적인 의미를 위키피디아를 통해 알아보았다.

암호화폐

'암호화'라는 뜻을 가진 'crypto-'와 통화, 화폐란 뜻을 가진 'currency'의 합성어로, 분산 장부(Distributed Ledger)에서 공개키 암호화를 통해 안전하게 전송하고, 해시 함수를 이용해 쉽게 소유권을 증명해 낼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나 DAG (Directed Acyclic Graph)를 기반으로 한 분산 원장(Distributed Ledger) 위에서 동작한다.

가상화폐

가상화폐(假想 貨幣, virtual currency 또는 virtual money)는 지폐나 동전과 같은 실물이 없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특정한 가상공간(vitual community)에서 전자적 형태로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 또는 전자화폐를 말한다.
암호화폐는 가상화폐의 일종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유럽 중앙은행이나 미국 재무부의 가상화폐 정의를 엄격하게 적용하면 가상화폐라고 부를 수 있는 암호화폐는 거의 없게 된다.
그래서 미국 재무부 금융죄단속반(FinCEN)에서는 암호화폐를 가상화폐라고 부르지 않는다. 최근 대한민국에서는 가상자산으로 불리기도 한다.  

화폐 종류 정리
  현금(법정통화) 디지털 화폐 가상화폐 암호화폐 CDBC
발행처 중앙은행 금융기관 비금융기관 P2P네트워크
(마이너)
중앙은행
형태 주화 또는 지폐 디지털 디지털 디지털 디지털
화폐구분 법정통화 법정통화 가상화폐 암호화폐 법정통화
예시 100원짜리 동전,
10,000원 지폐 등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게임머니,
싸이월드 도토리,
카톡 초코 등
비트코인,
이더리움,
알트코인 등